Root consulting

교육프로그램검색
닫기

고객과 소통하며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교육의 힘을 믿는

"즐거운 배움터"

Root Consulting이 함께 합니다!

HRD 기본용어

마이크로 티칭, Micro-Teaching
소집단을 대상으로 5~20분 동안 간단한 수업을 실시하면서 전 과정을 녹화한 다음 다시 관찰하면서 수업분석과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새로 수업하는 순환적 과정을 통하여 수업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이크로 티칭의 주요한 목적은 예비교사에게 특정의 수업기술을 만족스러운 수준까지 습득하도록 연습시키는데 있다. 교생들이 수업참관이나 실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마이크로 티칭을 통하여 수업을 연습하게 되면 수업기술을 매우 효과적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이크로 티칭은 준비단계, 수업단계, 피드백단계, 평가단계, 재수업 단계의 요소들을 연결한 기능중심 수업체제이다.
매니지먼트게임, Management Game
게임트레이닝의 일종으로 기업경영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황을 게임으로 훈련하는 기법이다. 가령, 한 시장에서 같은 업종의 4개회사가 경쟁을 한다는 가상 하에 게임을 진행할 때 각 회사는 4팀의 경영진을 구성하여 경영의 기능을 게임에 적합하도록 편성함으로써 훈련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세일즈맨의 채용과 그 훈련, 상품의 생산과 광고 및 시장조사 등을 조작가능 하도록 하여 경영난에 빠진 팀(회사)이 차례로 탈락되는 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써 훈련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게임의 매력에 의하여 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개략을 파악시키거나 현실감을 높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 된다. 이 방법은 경영자훈련보다는 중간관리자양성에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모의회사를 설립하고 경영을 해보는 동안에 실제 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상황을 직접체험을 통해서 이해하게하는 방법도 있다.
맥클리란드의 동기이론, D. McClelland Motivation Theory
맥클리란드(D.McClelland)의 이론은 개인의 동기가 사회문화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조성되고, 학습을 통하여 개인의 동기가 개발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성취동기이론(achievement motive theory) 또는 학습에 의한 욕구이론(learned motive theory)이라고 한다. 맥클리란드는 개인의 욕구 중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습득된 욕구를 성취욕구 (need of achievement), 친교욕구(need of affiliation), 권력욕구 (need of power)로 나누었다. 여기서 성취 욕구는 표준을 달성하고 표준을 능가하려는 욕구를 말하며, 권력 욕구는 타인에게 영향력과 통제력을 행사하려는 욕구를 의미하며, 친교욕구는 다른 사람들과의 친근하고 밀접한 관계를 맺으려는 욕구를 말한다. 이와 같은 욕구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일관된 결과들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높은 성취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은 개인적 책임, 피드백, 그리고 중간 정도의 위험을 갖는 직무 여건을 선호한다.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이 반드시 유능한 경영자가 되지는 않는다. 권력욕구와 친교육구는 경영자의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권력욕구가 높고 친교욕구가 낮은 경영자가 최선의 경영자가 될 수 있다. 구성원의 성취 욕구는 훈련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다.
멘토, Mentor
멘토란 어휘는 그리이스 신화에서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위해 떠나면서 자신이 없는 동안 아들 테리마커스를 보호해 주도록 부탁했던 지혜로운 노인의 이름에서 비롯되었고, 오늘날 조직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을 멘토(mentor)라 한다. 즉 멘토란 조직에서 후진들에게 조언과 상담을 주고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도움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 또는 프로티제(protege)라고 한다. 우리말로 멘토와 관련 있는 단어로 선생님, 선배님, 후원자, 호칭으로서 형님이나 언니를 들 수 있다.
멘토링, Mentoring
조직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핵심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구성원들을 집중적으로 관리, 지도, 조언함으로써 실격향상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인재육성 방법을 말한다. 세계적인 경영학자인 피터드러커는 '향후 인재개발의 가장 강력한 툴은 멘토링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으며, 실제로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중 75%가 멘토링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멘토링이란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가 풍부한 선배사원이 직접 후배사원들을 지도하고 조언해주는 활동을 말한다. 일상 업무현장 속에서 사람과 사람 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효과가 탁월하다. 최근 많은 국내기업들이 이러한 멘토링의 효과를 인식하여 신입사원 교육의 일환으로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후견인, 벗바리, 빅브라더, 가디언 등 회사마다 사용하는 명칭은 다르지만, 선배사원들의 적절한 조언과 코치를 통해 신입사원들의 조직 및 업무 적응도를 촉진한다는 근본목적에는 별 차이가 없다.
모듈, Module
최종적인 '단위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구성과 평가활동이 모두 겸비된 학습 패키지를 말한다. 모듈은 여러 가지 형태로 구성되며 모듈 자체만으로 모듈이 추구하는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모듈이 묶여 한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대졸입문과정의 예를 들면 입문 과정 중에 예절 교육이 8시간이면 '예절교육의 목표', '교육내용', '실습', '평가지침'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이것이 하나의 모듈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에서 말하는 모듈의 의미로는 교수체제(instructional system)에 있어서 하나의 독립된 요소를 가리킨다. 특히 개별수업에서 교수-학습체제를 학습단위별로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교과학습단위(module)이라고 한다.
목적중심 시나리오, GBS : Goal-Based Scenario
목적중심 시나리오는 1980년대 초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의 Schank를 중심으로 개발된 교수설계 이론이다. 노스웨스턴 대학은 아더앤더슨 회사가 자사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설립한 기업 대학인만큼, 여기에서 개발된 GBS는 기업교육을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GBS는 실제적인 문제를 사용하는 PBL(Problem-Based Learning)과는 달리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구성된 시나리오에 기초하여 문제를 다룬다. GBS는 학습자들이 학습해야하는 기능을 바람직한 목적을 성취하는 맥락 안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설계원리다. 그러나 단순히 목적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는 필요한 동기가 보장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목적이 의미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목적이 합리적인 맥락 안에서 발생해야 한다. 학습자들은 자신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학습하고 싶은 것을 선택한다면 보다 잘 학습할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추구할 목적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GBS에서는 문제 시나리오가 제시되면, 그와 함께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례와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단서, 자료들이 함께 제시된다. 이는 방대한 양의자료를 필요로 하게 되고, 따라서 GBS는 주로 컴퓨터를 활용하게 된다.
목표 지향 기법(의사결정 중 문제의 정의 기법), Goal Orientation
목표 지향 기법은 문제의 해결 필요성, 문제의 장애 요인, 문제의 제약조건을 고려해서 문제의 목표와 목적을 찾아내서 문제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문제의 해결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문제가 잘못 정의되기 때문에 문제의 목표를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목표지향 기법의 핵심은 명확한 목표(혹은 목적, 요구사항, 이정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 기법은 복잡한 문제나 기회탐색 유형의 문제를 분석할 때 유용하다.
<적용단계>
1. 문제의 기술 :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문제를 자세히 기술한다.
2. 문제의 해결 필요성 정의 :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하는 필요성을 정의한다.
3. 문제의 장애 요인 정의 :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방해하는 요소를 정의한다.
4. 문제의 제약조건 정의 :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제약을 주는 요소를 정의한다.
5. 문제의 재정의 : 지금까지 분석한 정보를 기초로 문제를 재정의 한다.
목표관리,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P. Drucker의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경영', D. McGregor의 '기업의 인간적 측면(Y이론)'이 토대가 되었다. 목표관리란, 궁극적으로 장기적 성과증대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관리통제를 통해서 동태적인 기업의 욕구 (이익과 목표달성)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관리기법이다. 계획화, 조직화, 지침화, 요원화 및 조정 등의 주요 관리활동 과정이 시스템적으로 연결되어 운영되는 총합적 개념이 목표관리라고 할 수 있다. 목표관리는 조직전체에 걸쳐 서로 조화되고 일관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조직의 모든 구성원, 전 부문의 역할분담을 명확하게 하고, 관리의 질을 향상시킬 수가 있다. 아울러 목표관리가 구성원 참여와 합의에 의해 목표수행과정에서 목표달성에 대한의욕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개인 차원에서는 자기통제에 의한 자기개발, 능력개발, 교육훈련의 촉진을 가져올 수 있다. 목표에 의한 관리는 ①목표의 설정, ②목표달성 과정, ③성과측정 평가의 3단계로 전개된다. 우선 관리자가 목표와 방침을 제시하고, 부하는 자신들의 책임에 관하여 자기목표를 설정하고 상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결정하며, 자유재량과 상사의 조언·원조 하에 목표를 달성하고 기말에는 상사, 부하가 쌍방으로 평가한다.
목표분석, Goal Analysis
목표분석은 요구분석을 통해 확인된 목표를 수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로 명확하게 진술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목표분석은 대개 목표의 영역을 분류하고 목표 자체를 세부적인 단계로 구분하고, 그리고 각각의 세부 단계별로 하위 기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세 단계로 언급된다. 목표가 어느 영역에 속하느냐를 먼저 확인하는 것은 영역에 따라 하위 기능을 확인하는 절차가 상이하기 때문이다. 목표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첫 번째로 구별된 영역을 고려하면서 실제 그 목표를 수행할 때의 모습을 세부적인 단계로 구분하는 것이다. 이 세부적인 단계는 목표가 어떤 영역에 속하느냐에 따라 상이하기도 하지만 대개 학습자가 수업이 종료되는 시점에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수행의 모습을 단계적으로 진술한 것들이다. 목표분석은 목표의 세부 단계별 하위 기능을 찾아내는 것으로 종료된다. Dick과 Carey는 이 단계를 하위 기능 분석이라고 하였다. 하위 기능 분석에서는 각각의 영역에 따라 목표를 구성하는 세부내용들을 확인하여 제시한다. 예컨대, 목표가 지적인 기능일 경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할 수 있어야 하는 내용을 확인하게 된다.
문제 범위 확대 기법(의사결정 중 문제의 정의 기법), Problem Boundary Expansion
Problem Boundary Expansion은 처음에 설정한 문제를 서로 다른 형태로 분해하고 재구성해서 문제를 다시 분석하고 진단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문제의 범위를 확대해 가면서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고, 문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목표로 설정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문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적용단계>
1. 문제의 해결 목표로부터 출발한다.
2. 문제의 해결 목표를 서로 다른 형태로 표현하고 재구성한다.
3. 재구성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본다.
4. 재구성된 목표와 해결방안을 처음 문제와 다시 비교해서 문제를 정확하게 찾는다.
문제중심학습, PBL : Problem-Based Learning
실제의 문제나 혹은 가상적인 문제를 놓고 원인규명, 해결방법의 모색, 최선안의 선정, 실천계획으로 이어지는 4단계 교육훈련기법으로 주로 관리감독자 훈련에 많이 사용하며, 부서회의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최근에는 원인의 원인, 또 그 원인의 원인 식으로 원인을 분석하는 원인분석법이나 시스템적 접근방법 등이 많이 활용된다.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학습자 나름대로 자신이 지닌 경험적 지식, 관심, 배경 등을 활용하여 어떤 식으로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며, 어디서 어떻게 필요한 자료와 지식을 찾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견해를 비교하여 자신이 도달한 결론을 어떤 식으로 주장하고 설득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모두 포함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개인적 경험을 객관화하게 되고 이렇게 객관화된 경험적 지식은 실제에서 유사한 상황이 주어졌을 경우 더욱 효과적인 지식의 전이(transfer)를 이루게 된다는 이론이다.
문제해결학습, Problem Solving Learning
문제를 매개로 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법이다. 이는 듀이에 의해 생활문제 활용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사고력, 창조적 활동,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다.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길러짐으로써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함양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은 귀납적 방법이나 연역적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문제해결학습 단계는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단계 : 문제인식 단계-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자는 그 문제의 정보, 해결 방법, 과정 등을 정한다.
2단계 : 자료 수집 단계-인식한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다.
3단계 : 가설 설정 단계-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실행하며 검증할 과정을 계획한다.
4단계 : 실행 검증 단계-수집한 자료로 실제 검증하는 단계로 수집한 자료를 가지고 관찰, 실험, 조사, 연구하여 고난이나 의혹을 해결하는 실제 활동을 한다.